1부부터 보고오자~
이제 부품을 수배해볼까?
그림상 4번
오일팬가스켓
11137600482
elring 제품으로
37,200 원
그림상 2번
드레인볼트
11137535106
elring 제품으로
2,300 원
위의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에
쓰여있듯이
오일팬 가스켓 교체시에는
알루미늄 볼트를 필수로
새것으로 교체하여 작업하라고 되어있다.
물론 기존 볼트를 잘 풀고
적정 토크로 잘 쪼으면
재활용 가능하긴 하다.
알루미늄 볼트 세트
11132210959
BMW센터 주문
49,720 원
볼트 세트만 해도 약 5만원... ㄷㄷㄷ
그런데 제품 수령후 들어보고 깜짝 놀랐다.
와 약 30개 이상의 정도의 볼트가 들어있는데
정말 정말 정말 가볍다.
그냥 일반 쇠볼트였으면 엄청 묵직 했을텐데
와... 알루미늄볼트... 비싼 이유가 있구나 싶긴한데
볼트값만 5만원이라니.... 비싸다.
엔진오일도 구매
BMW LL-01을 만족하는
킥스파오 5W30
7통 구매
TTF 오일필터 구매
에어필터는 2번에 1번 교체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무교체.
정비소 사장님이 찍어둔 부품 사진
집에 있는 블스원 엔진코팅제 프리미엄
누유방지 성분도 들어가 있어서
예전에 포인트로 구매해뒀다.
킥스파오 5W30 7L
오일필터, 에어컨필터
총 54,045 원
오일팬가스켓 및 드레인볼트
42,500 원
볼트세트
49,720 원
--------------------------------------
총 146,265 원
셀프로 교체해볼까도 생각했지만
직렬 6기통 실키식스의 경우
오일팬이 길~~~게 생겨
FM은 서브프레임(멤버)를 내려서
작업해야 한다.
물론 요령것 멤버를 살짝만 내려서
요래저래 빼면서 할 수도 있는듯 하지만
아무 경험도 없는 내가 셀프정비소에서
했다가 24시간이 모자랄지도 모른다.
4기통이거나 서브프레임을 내리지 않아도 되면
엄청 간단한 작업인데
실키식스의 구조는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정비소 예약~~
정비소 수술대 위에 올라간 모습.
오래 걸리는 작업이라
정비소에 계속 있지 않았고
내가 셀프로 하는 작업도 아니기에
정비 사진은 없다.
대신 정비소 사장님께서 운영하는
카페에 정비 사진이 올라가있으니 참고하시라.
교체 후 사장님이 시운전 후
차량을 받고 집으로 돌아왔다.
엔진오일도 새로 갈았고 좋네~~
1달 후에 점검 차 방문하시라고하네.
3대 누유인
헤드커버가스켓
오일쿨러가스켓
오일팬가스켓
모두 교체 하였으니 조으다.
그런데...
그런데...
바노스 볼트 리콜이 곧 있어서
헤드커버를 다시 한 번 뜯을건데
그럼 센터에서 새 가스켓으로
다시 장착해주겠지?
만 12년이 넘은 차인데
리콜이 되어서 교체해준다니
조으다.
바노스 볼트 리콜 같은 경우
예전에 리콜 들어갔었는데
그 때는 일부 차량들만 포함되었고
이 차는 해당되지 않았는데
이번에 리콜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 당시 해당되지 않은 차량들 중에서도
볼트가 부러져서
사비로 고치는 경우가 꽤 있었는데
바노스 볼트같은 경우 부러졌다가는
몇 천원짜리 볼트 8개 때문에
흡, 배기 캠 통으로 갈면서
수리비만 약 100만원 초중반이 나오는
큰 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BMW에서 늦었지만
그래도 해준다고하니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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