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바퀴/2011 BMW F10 528i(실키식스)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5(내가 디젤차를 산건가? 덜덜덜덜 feat. 엔진마운트(미미))

빙글빙글바퀴 2023. 5. 6.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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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4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4(이건 뭐.. 사이드미러가 작동을 안해??) (tistory.com)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4(이건 뭐.. 사이드미러가 작동을 안해??)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3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3(잘 부러지는 송풍구 날개 살리기) (tistory.com)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3(잘 부러지는 송풍구 날개 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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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컨디션 올리기 위한 작업.

연식이 있는 차를 타시는 분들이

교체 후 가장 큰 만족감을 선사한다는

엔진마운트교체.

마치 차 출고 때 느꼈던, 신차의 느낌 같아요~~

라는 느낌을 받는 엔진마운트 교체.

물론 난 528i 실키모델 신차를 타본적 없어

어떤 느낌인지 모르는건 함정.

그러나 지금 이 차의 떨림, 진동이

정상이 아니란건 326,354%의 확신으로

알 수 있다.

처음 차를 보러 갔을 때도

전 차주분이 핸들에 떨림이 좀 있다고

말씀은 하셨다.

연식과 키로수가 있기에

엔진마운트 갈면 될일이라

크게 신경쓰진 않은 부분.

차를 받고 내려오는 길뿐만 아니라

몇 일간 타보니

기어를 D로 놓고 정차시에

핸들 및 좌석에서 진동이 꽤 많이 있었다.

6기통 가솔린 모델에서 어떻게 이런 진동이!!!

흔히 말하는

D딸!!!

2012 F20 118d

2,000cc 디젤보다도 더 심하다.

내 차는 아주 상태가 좋은 거구나.

엔진미미 교체를 위해 부품 수배!!

엔진미미와 미션미미까지 15만원에

살 수 있는 제품들도 있고

흔히들 많이 사는 렘포더 제품도 있고

여러 제품들에서 고민했으나....

공임이 꽤 많이 나가는 작업이기에

혹시나 제품에 문제가 있어

재장착하거나 하면 치명적이기에...

가장 무난하게 렘포더 제품으로 구매.

BMW 닥터위크때면

20~30%할인 받고 센터에서

순정품으로 교체 받는게

사설이나 부품사서 교체하는 것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쌀??수도 있다.

나는 그

파트존에서

1만원 쿠폰 할인 받고

180,000 원에 구매했다.

여기서 잠깐

미션미미는 교체 생각이 없다.

몇 몇 사람들 이야기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

미션쪽 진동이나 문제가 느껴지는 게 아니면

굳이 예방정비 차원에서 할 필요성은 못 느꼈다.

미미쪽에 문제가 있었던 게 아니라면

실제로 미션미미 교체로 느껴지는 체감은

느끼기 힘들다고 한다.

한 정비소 블로그 글에도

진동의 대부분의 원인은 엔진미미이며

굳이 미션미미까지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되어 있기도 하다.

그리하여 엔진미미 교체 공임을 알아보니

한 번씩 가던 공임나라에서는

30만원을 부르는 게 아닌가..

장난 지금 나랑해??

나랑 장난 지금해??

다른 정비소에 물어보니

22만원에 하루동안 맡겨야 한다고하고...

도대체 뭐지 ㅡ,.ㅡ

그래서 예전에 한 번 갔던

공임나라 사상점에 문의하니

오?? 공임 15만원 달라고 하신다.

그래서 빤스도 안 갈아입고

바로

엔진오일교체 및 엔진미미 교체 예약.

 

금요일 10시 예약이었는데...

이건 뭐지??

 

왜 이리 많아?

리프트랑 부지에 있는 차만 해도 거의 14대정도 있었다...

응?? 10시에 예약 2대밖에 없었는데 ㅋㅋㅋㅋ

예약해서 간거라 그런지?? 일단 리프트 한 곳 비니

거기에 바로 차는 넣어주셨는데

실제로 작업이 시작한건 11시 넘어서???

그런데 교체하시는 분께서

공임비용은 알고 계시죠? 라고

의미심장한 말씀을 하셨다.

그래서 어제인가 그제 문의했을 때

15만원이라고 하던데요.

라고 했더니 음....

나중에 계산할때 알고보니

사장님께서 견적을 잘못 넣었다고 한다.

원래라면 엔진미미 교체 비용으로 20만원인데

엔진오일 교체와 엔진미미교체 공임으로

177,000 원을 지불했다.

 

수술대에 올라

 

 

일단 엔진오일부터 내렸다.

전 차주분은 6,000km정도마다 갈으셨다하고

이번에 그 시기가 도래해서

가져가면 엔진오일은 바꾸라고 말씀하셨다.

리프트 올라가서

나도 차 들고와서

처음으로 하체 구경.

 

약간 금

흔히 연탄이라 부르는

뒷쪽 플렉시블 조인트 고무에

갈라짐이 있는 게 확인되었다.

연식과 키로수를 생각하면

당연히 그럴 것 같았다.

그리고 하나 더

역시 이부분도 사기전에 인지하고 있던 내용으로

 

누수가 있었?다

 

이 차의 슈퍼 고질병인

무조건 터진다는 라디에이터 누수이다.

무조건이다.

자비는 없다 무조건 터진다.

차 가져온지 한 10일 됐나??

그 동안 아빠 출퇴근으로 매일 타고 다니셨는데

냉각수 부족 경고등이나

주차시 차 밑에 누수되어 흘러내렸거나

냉각수통에 수위가 빠지거나

아직 그런것들은 확인되진 않았다.

다행인건가??

어찌됐든 누수가 있는건 미리 인지한 부분이고

실제로 이번에 확인 했다.

그런데 또 생각해보면

2011년식 12만km 탄 차이다.

고질병으로

무조건

라디에이터가 터진다고는 하나

역시 연식과 키로수를 생각하면

다른 차라도 언제든 냉각수 누수는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이다.

일단 심폐소생술부터 해보자.

방법은

라디에이터 누수방지제 투입

누수방지제와 누유방지제등

이런것들이 의외로

미세누유, 누수에 효과를 본 분들이 많다고 한다.

최소한의 비용을 투자해서 케미칼류로

해결이 된다면 좋은 것 아니겠는가?

돈 몇 천원 ~ 1, 2만원에

잡힌다면

굿~~~

다음 주에

주문해서 일단 냉각수 보조통에 부어서

수위를 확인 해두고

주기적으로 수위를 확인해 봐야겠다.

그리고 탈거된 엔진미미

 

많이 눌린 엔진마운트

보통 조수석쪽이 더 많이 고무가 눌러져있다고 한다.

역시 내 차 역시 조수석쪽이 많이 눌렸고

보시는 것과 같이 신품이라면

고무가 빨간선정도까지 올라가있는데

많이 눌려진게 보이고 저것 때문에

진동이 심하게 올라온 것이다.

교체 후 집에 오는 길에

정차시 D에서 느껴지던

디젤보다 심한 진동이

체감적으로 거의 90%정도는

날라간듯 하다.

역시 체감적으로 바로 느껴지는

최고의 소모품 교체작업이 아닌가 싶다.

성공적인 교환이었다.

신차는 안 타봐서 그때 컨디션은 모르겠지만

디젤차보다 심한 진동은 사라지고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시간이 지나면 미미가 자리 잡으면서

조금 상태가 더 좋아진다고 하니

만족 만족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6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6(이제 차가 똑바로 가네) (tistory.com)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6(이제 차가 똑바로 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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