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바퀴/2011 BMW F10 528i(실키식스)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억... 누런 콧물 흘리네?(라디에이터 상부호스 누수)

빙글빙글바퀴 2024. 7. 28.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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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3개월전에

뒤 활대링크를 교체한

우리 이팔이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뒤 활대링크 교체 (tistory.com)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뒤 활대링크 교체

몇 달 전 앞 하체는 어퍼암과 쇽만 빼고는 털이를 했다.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앞 텐션스트럿 및 활대링크 교환 1부 (tistory.com)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앞 텐션스트럿 및 활대링크 교환 1부 어느

bingbingwheels.tistory.com

 

 

 별다른 이상없이

아빠가 운행하시고 계셨는데

이번주 초에 냉각수 확인하니

좀 줄어들어 있다고 하셔서

집에 있는

BMW순정 부동액에

증류수 섞어서 한 800mL정도

드렸는데 그게 다 들어갔다고 하신다.

작년에 라디에이터 누수방지제를

넣고 효과?를 본게 있어

혹시나 싶어서 미리

그것도 주문해뒀다.

가격이 꽤 비싸서 2.5만원정도 주지만

작년에 효과를 봐서 구매.

 

그런데

에어필터쪽에 누런색으로 묻어있다고 하여

사진찍어보내주셨는데

누런색의 것들이 튀어있고

하부쪽에 고여있는 걸로 보아

냉각수가 누수되는게 분명해 보인다.

예전에도 조금씩은 하얗게 튀어있는

모습이 있었다고 하신다.

아마도 찔끔찔끔 누수되다가

최근에 좀 더 많이 누수되며

확연히 티가나게 주위 부품들에 튄것 같다.

아...

우리 실키식스 528i

이팔이가

겨울도 아닌데 누런 콧물을 흘리네

ㅜ.ㅜ

누수 부위는 사진에 보이는

냉각수 상부 호스

저기 은색반도의 하단부분에

손을 대보면 축축하게 묻어나온다고 하신다.

거기서 누수되며 발전기랑

바로 아래있는 겉벨트에 떨어지며

에어필터쪽으로 냉각수가

튀어서 그런것 같다.

저건 누수방지제등과 같은

약품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니

상부호스를 교체하기로 결정.

 

그림상 1번 제품으로

파트넘버는

17127578399

BMW 순정부품 조회시

부가세포함 대략 9.4만원선.

파트넘버로 검색시

국내에서 바로 배송되는 곳에서

구매시에는 약 4만원선.

그럼 당연히

호환부품 구매지!!!

ㅋㅋㅋㅋ

그리고 도착한 상부호스.

일요일 오전

동물농장 보다가

지하주차장에서 교체 시작!!

 

BMW F10 N52 Coolant Leak? Super Easy Upper Radiator Hose Replacement - YouTube

 

 

 

어려운 작업은 아니니

미리 외쿡형아들이

교체하는 영상을 보고 가면 좋다

작업하기전에

미리 에어필터통을 제거하는 게 편하니

탈거해서 작업하자.

신품(위)

구품(아래)

 

구매한 제품은 Bapmic 제품이다.

사진을 안 찍었는데

순정 호스 같은 경우

오일쿨러 하단의 냉각수 라인쪽에는

고무O링이 연결되어 있는데

호스를 분해하면 O링이

그냥 빠지거나

연결부위에 걸려있다.

구매한 제품은

호스 안쪽에 안빠지게??

O링이 장착되어 있음.

또 사진을 안 찍었는데

라디에이터쪽에 연결되는 상부 호스쪽은

아래로 히터밸브쪽으로 작은 호스가

추가로 연결되어 있는데

그걸 분해할때 1회용? 반도로 쪼아져있어

재연결시 필요한 반도를 미리 구매해 두는 게 좋다.

위에 첨부한 외쿡형 영상에도 나와있던 걸로 기억한다.

이런 반도가 쪼으기 편하며

대략적으로 굵기는

엄지와 검지로 O모양을 만들었을때

그정도 굵기면 된다.

교체작업을 다 하고

ACC로 차 전원만 넣고(엔진작동 X)

풍량 1단계에

온도는 최대로 올려서 히터가 나오게 한다음

풀악셀 밟아서 약 10초정도 있으면

자동으로 워터펌프가 작동하며

약 10분정도 냉각수를 순환시킨다.

에어빼기 작업을 끝낸 다음

2.5만원이나 하는

뷔르트 누수방지제도 넣어주고

작업하면서 많이 빠진 냉각수를

다시 MAX선까지 채워준다음

이번에는 엔진을 켜고

히터 최대로 올린 다음

공회전을 10분정도 해주어

약품이 엔진안이랑 냉각수라인을

순환하도록 해주었다.

(누수방지제에 그렇게 하라고 되어있음)

이 작업까지 모두 끝내고나서

다행히? 누수는 안보인다.

손으로 닦을 수 있는 곳은 닦았으나

발전기에는 아직 누수된 냉각수가 묻어있다.

확실히 누수가 잡힌지는

앞으로 주행을 해보면서 알아봐야겠지?

라디에이터 상부호스 약 40,000 원

뷔르트 누수방지제 약 25,000 원

교체공임 땀 한바가지 0 원.

BMW 순정 부동액 있는거 사용 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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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65,000원에 교체.

부품만 사면

40,000 원

+

부동액 값 정도만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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