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528i를 가져온지 약 9개월 가량 되었다.
사이드미러 폴딩 이상으로 한 쪽 교체
엔진미미 교체
산소센서 뱅크2 2개 교체
점화코일 및 플러그 교체
솔레노이드 배기밸브 교체
히터밸브 교체
각종 자잘한 소모품 교체등등
사이드미러 교체와 엔진미미 교체 말고는
나머지는 모두 내가 셀프로 교체하여
공임비로 나갈 돈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었다.
528i(이팔이)는 아빠가 타고 다녀서
내가 차의 상태를 항상 알 수 있는건 아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운행할때
앞쪽에서 찌그덕 소리가 난다고 하신다.
대꾸바꾸(방지턱)을 지날 때나
오돌토돌한 덜덜덜덜 거리는 길을 지날때
소리가 많이 난다고 하고 갈수록 심해진다고 하신다.
그래서 아빠가 아는 카센터 가서 점검해보니
그쪽에서 말하는 용어로는 어시스트암
BMW 부품명으로는 텐션스트럿의 부싱이
나갔다고 진단 받았다.
뭐 2011년식이니 세월이 세월인만큼
각종 고무 부싱류가 이상이 없을래야 없을수가 없지.
그리고 1월 말에 차를 들고 와서 몇 번 내가 운전하면서
느낀게 있는데 대꾸바꾸 넘을 때나
아파트 지하주차장같은 경사진 곳 내려가다
평평한 곳에 앞쪽 바퀴가 탁 부딪힐때
먼가 앞쪽 바퀴들이 헐렁헐렁하게
앞뒤로 노는 느낌을 받았었다.
뭐 그때부터 서스 부싱 상태가 좋지 않구나는 느꼈었다.
그러나 그 때는 소리는 나지 않아
그러려니 하고 지나갔었다.
텐션스트럿 좌, 우 품번
31126775971
31126775972
활대링크 품번
31356777319
부품 수배를 위해 품번 조회 및 검색시작.
그런데 여기서 선택의 기로에 섰다.
문제가 되는 텐션스트럿과 활대링크만 교체할 것인지
어퍼암, 로우암 및 타이로드엔드도
예방정비 차원에서 교체할지...
뭐 금전적 여유가 된다면 전체를 싹다 바꾸는게
당연히 좋긴 하겠지만 음....
정비소에서 교체시 공임 이중방지차원도 있고.
연식이 꽤 된 중고 차량이고
앞으로 얼마나 탈지 알수 없는 상황에서
큰 돈을 들여 한 번에 모두 바꾼다... 음
앞쪽을 싹 다 바꾼다고 했을 때 그럼
당연히 뒷쪽도 싹다 바꾸는게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이어지며 그런식이면
예방정비라고 하더라도 교환해야 할 부품들이
끝도 없이 이어진다.
그래서 상태가 좋지 않다는 신호를 보내면
그때 대상 부품들을 바꾸자로 노선을 잡았다.
앞 텐션스트럿과 활대링크만 교환하기로.
무엇보다 서스펜션류는 교체 필요할 때마다
내가 셀프정비소에서 교체 가능하다 판단하여
교체 공임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니
그렇게 결정한 것이다.
정비소에가서 교체하게 되면
그때그때 하나씩 교체하는 식으로하면
공임이 계속 발생하므로
전체를 바꾸는게 공임측면에서는 유리할 것이다.
그럼 부품을 뭘로 사야할까?
다들 기본으로 사는 렘포더 제품??
앞 텐션스트럿과 활대링크 렘포더 제품으로 하면
약 30만원 정도의 부품값이 예상되었다.
그렇게 부품들을 좀 더 찾아 보던중 이곳을 찾았다.
F10 서스류를 잘 정리해서 판매하는 곳이다.
리뷰도 좀 있고 가격도 렘포더 제품보다 저렴했다.
그리고 중국산 제품에 대한 반감이 크게 없는 나로서는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고 리뷰도 많아서 여기서 구매.
앞 텐션스트럿 좌우와 활대링크 좌우 해서
218,600원
구매로 인해 네이버포인트 15,500원 가량 쌓이니
실 구매가는 약 203,100원.
렘포더 제품 구매시 30만원이 넘어가니
약 2/3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었다.
그리고 부품 도착.
나는 부품만 덩그러니 벌크제품처럼
올줄 알았는데 각각 개별포장되어 도착.
만족스러운데?
부품도 도착했으니 이제
셀프정비소 예약잡고
하체 조지러 한 번 가 보실까??
2부에서 계속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앞 텐션스트럿 및 활대링크 교환 2부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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