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바퀴/2011 BMW F10 528i(실키식스)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점화코일 및 플러그 20만원에 교체(왜인지 집에 플러그소켓이 있다.)

빙글빙글바퀴 2023. 5. 13. 17:41
728x90
반응형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12년, 120,000 Km 된 중고 입양기(1~4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입양기 1(떠나보낸 그랜저TG 2.7) (tistory.com)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입양기 1(떠나보낸 그랜저TG 2.7)

아빠차가 오래됐다. 2007년 그랜저TG 2.7 오랬동안 고장없이 잘 타고 다니셨다. ​ 지금도 역시 소모품정비만 하면 앞으로 몇 년간은 아무문제없이 타고 다닐 수 있는 컨디션이다. ​ 외판의 광빨

bingbingwheels.tistory.com

 

컨디션 올리기는 작업(1~7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1(도어손잡이, 코일매트 및 본넷 쇼바 교체 feat. HYUNDAI) (tistory.com)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1(도어손잡이, 코일매트 및 본넷 쇼바 교체 feat. HYUNDAI)

실키식스 입양기 1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입양기 1(떠나보낸 그랜저TG 2.7) (tistory.com)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입양기 1(떠나보낸 그랜저TG 2.7) 아빠차가 오래됐다. 2007년 그랜저TG 2.7 오

bingbingwheels.tistory.com

 

 

여차

저차

내차

네차

해서

점화코일, 점화플러그도

싹 다 교체하기로 했다.

차 가지고 와서

점화코일은 한 번 빼서 확인했는데

보쉬제품이었고

BMW 로고가 없는 걸로 봐서

교체는 된 걸로 생각했다.

코일을 교체했다면 플러그도

교체했을 가능성이 크겠지.

그러나 언제 교체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어서...

여차

저차

내차

네차

해서

전부 교체하기로 결정!!

2011 528i N52 실키식스 모델

점화코일 파트넘버 12138616153

점화플러그 파트넘버 12120037663

 

점화코일 및 플러그

 

이팔이 차대번호로 조회했을 때

순정으로 들어가는 제품은

델파이 제품으로 나온다.

보통 점화코일 보쉬제품으로

많이들 사시는 것 같은데

검색하니 델파이 제품도 파네?

그래서 델파이로 구매.

무엇보다 개당 24,000 원

6개 구매!

배송비 포함 147,000 원

위의 사진에서

플러그 같은 경우 NGK 제품이 순정으로 들어가는데

NGK LZFR6AP11GS 사려면

개당 약 25,000 원?? 정도...

비싸다.

플러그 같은 경우

일반

백금

이리듐

소재의 차이로

가격이 결정되는데

제일 큰 차이는

열가와 내구성의 차이 같다.

뭐 백금만 해도

내구성은 5만 km 이상 가니

보쉬 백금 제품으로 결정

fr7spp302u

위의 제품으로 검색 시

약 개당 6,540 원

6개 구매!

배송비 포함 42,240 원

델파이 코일 147,000 원

보쉬 플러그 42,240 원

----------------------------

189,240 원

이것만 사서 교체하려다... 음

또 플러그 교체할 일이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혹시 몰라 교체해야 한다면

플러그 고착 시 골치 아프니

고착방지제도 구매하였다.

구입한 제품은

퍼마스텍 알루미늄 안티시즈

배송비 포함 9,900 원

코일 + 플러그 + 고착방지제

----------------------------

199,140 원

내가 교체할 거니 공임은 빵 원!!

 

코일 택배박스

 

택배가 와서 나가보니

토마토박스가 와서...

이건 뭐지?? 난 시킨 적 없는데 했는데

그 안에 코일이 똭!!!

ㅋㅋㅋㅋ

당황쓰....

 

 

플러그 및 고착방지제

플러그와 고착방지제도 도착

그러면 교체해야지

엔진

 

엔진 디자인커버 뜯으면

바로 저렇게 코일이 보인다.

1~4번 코일까지는

그대로 제거가 가능하나

5, 6번 쪽은 그 위로 지나가는 배선들로 인해

배선을 잡아주는 브라켓 볼트 2개를 풀어야지

작업이 가능하다.

사진상에는 그 브라켓을 찍지는 않았는데

그냥 작업하려고 보면

5, 6번 코일쪽에

딱 그 브라켓이 보이고

어떤 볼트 2개를

풀어야 하는지

노골적으로

보인다.

처음 해보는 작업이지만

플러그의 고착만 없다면

전혀 어렵지 않은 작업이니

후다닥 ㄱㄱㄱ

운이 좋게도

집에 3/8 라쳇과 소켓들이 있는데

플러그 소켓도 있는 것이 아닌가??

5/8인치 플러그 소켓이라

내차에 맞는 건가 싶었는데

mm 단위로 변환시켜보니

약 16mm

필요로 하는 16mm 플러그 소켓과

똑같은 것이었다!!

플러그소켓 따로 살 필요 없어

GOOD

코일 뚜껑 따서

전선 뽑고

뾱!!하고 손으로 잡아 떙기면

그냥 잘 빠진다.

코일 신품 및 고품

델파이 신품과

탈거한 보쉬 고품

델파이 제품이

더 있어 보인다.

ㅇ.ㅇ

인정

안에 보이는 플러그 꼭다리

저 안에 플러그가 수줍게 보인다.

애초에 난 일팔이(118d)

디젤차를 타니

코일, 플러그 구경할 일이 없다.

이팔이(528i) 덕분에

여러 가지 만져보는군.

 

플러그

 

 

플러그소켓에 연장대 연결해서

뿌슝뿌슝

다행히 고착이 없이

잘 빠진다.

그리고 이렇게 잘 빠진 것도??

전 차주가 교환을 한 덕분에

잘 빠진 걸까??

어찌 됐든 6개 모두

그냥 다 잘 빠졌다.

 

플러그 고품, 신품

 

고품(보쉬제품)과 신품(보쉬)의 모습.

그런데...

플러그 팁 부분?? 이

기름이 묻어서 찐득한 모습.

생각보다 오염도가 있어서 놀랐다.

전 차주는 고급유만 넣고

6,000km마다 엔진오일 교체했다고 했는데...

음...

아빠는 일반유 넣고 타시기는 하나

연료첨가제를 넣어주면서 타는데...

혹시?

hOxY?

HoXy?

오일누유방지제 넣은 것

때문인가?

뭐 알 수는 없다.

어찌 됐든 새 걸로 갈아줄 거니까.

 

고착방지제

 

새 플러그 장착 전에

고착방지제 나사선 부분에 발라주고

뿌슝뿌슝

토크렌치로 적당히 25Nm선에서

쪼아주었다.

다 교체 후

시운전 갔다 왔으나...

음?? 교체전후

느낌 차이는 모르겠다.

-_-....

애초에

이팔이는

내 차가 아니고

아빠가 타고 계셔서

평소 때의 느낌을 내가 모른다.

그래도

무려

20만 원

써서

부품 교체했으니

좋아졌겠지...

이거 똑같은 구성품으로

정비소 가면 교체하면

얼마 나오는지 아는가??

말해 뭐 해!!

정당한

공임, 노동의 대가를

받는 건 당연하다 생각한다.

그분들의 기술과 수고로

내 차를 수리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그런데

국산차와 전혀 다를 바 없는...

오히려 더 쉽기도 한

이런 작업들을

수입차란 이유로

국산차 대비

2~3배의 공임을

받는 건 도대체 머지...?

국산차

수입차

차이가 아니라

대상 차량의 정비

난도에 따라서

공임이 달라져야 하는 거 아닌가??

뭐...

내가 여기서 말해봤자 뭐 하겠음.

아쉬운 건

님이니까

직접 부품 싸게 사서

공임 빵원에

내가 교체하는 거지!!!

어찌 됐든

BMW 2011 F10 528i 실키식스

코일, 플러그 교체

20만 원

으로 해결!

 

AUC센서도 이 날 교체했지롱~~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AUC 센서 교체(알리에서 산게 순정품 같은데??) (tistory.com)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AUC 센서 교체(알리에서 산게 순정품 같은데??)

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12년, 120,000 Km 된 중고 입양기(1~4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입양기 1(떠나보낸 그랜저TG 2.7) (tistory.com)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입양기 1(떠나보낸 그랜저TG 2.7) 아빠

bingbingwheels.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