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BMW F10 528i 실키식스
12년, 120,000 Km 된 중고 입양기(1~4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입양기 1(떠나보낸 그랜저TG 2.7) (tistory.com)
컨디션 올리기는 작업(1~7편)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컨디션 올리기 1(도어손잡이, 코일매트 및 본넷 쇼바 교체 feat. HYUNDAI) (tistory.com)
그렇게 어느 날
그놈인지
그년인지
하여튼
갑자기 찾아왔다.
노랗고
오렌지색에
그 녀
엔진체크등
띠용!
2월 말인가??
어느 날 아빠가 전화 와서
엔진체크등 떴다고 한다.
뭐 근데 차 운행에 이상은 없고
부조라든지
찐빠 나는 느낌이라든지
노킹이라든지
먼가 그런 건 전혀 없다고 한다.
일단 뭐 때문인지 파악하기 위해
일팔이(118d) 7년을 넘게 타며
필요하지 않아 설치하지 않은
ISTA+를 부랴부랴 급하게 설치하고
체크해 보니 오류 자잘한 오류들이 떠있다.
아래로 엄청 자잘한 오류들이 많은데
엔진체크등이 뜰만한 사항들은 아니고
그냥 지우면 없어지는 그런 것들 빼고.
밑에 2개의 오류가
엔진체크등을 유발했다.
오류코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뱅크 2 촉매 전, 후의
산소센서 문제인 듯하다.
뭐시기 저시기가 희박하니
저시기 뭐시기가 농후하니
.
.
.
음....
일단 운행하며
이상? 한 증상들은 나타나지 않으니
오류코드 모두 지우고
일단 탔다.
산소센서가 고장 나면
대표적으로
연비가 나빠진다고 한다는데
음... 아빠차 누적연비 보니
6.8km/L
3,000cc 자연흡기가
도심에서 출퇴근하며
저 정도 연비면??
그냥 그런 것 같은데...
게다가 아빠 출퇴근 코스가
언덕 오르락내리락하며
연비가 좋게 나올 수가 없는
코스라는 걸 알기 때문에
6.8이면..
그냥 쏘쏘 한데....
그렇게 한 2주?? 정도
뒤에 역시
그놈인지
그년인지
또 떴다!
뱅크 2 센서 1, 2 관련
오류들이 계속 뜨는 걸로 봐서
진짜 먼가 이상이 있는 건가 보다.
하지만
그럴 리 없어!!라는 믿음으로
오류코드 지우고
다시 1주일 정도 뒤에
또
떴다!!!
물론 또 코드 지웠지.
그런데 다음날 또!!
떴다.
이제 인정하자.
뱅크 2쪽의 산소센서(람다센서)들이
문제가 있긴 한 것 같다.
그래서
정비소 가서 진단받아 봤는데
웃긴 건
가려고 한
그날
시동 걸어보니 엔진체크등이
저절로 사라진 게 아닌가??
ㅡ,.ㅡ??
쩝
일단 정비소 예약을 해뒀기에
가서 진단받아보니
조금 애매하게 말을 한다.
센서 문제일 수도 있고
촉매 문제일 수도 있다.
애매모호하게 딱 잡아서
어떤 게 문제라고 진단하기는 어려운 듯 하나보다.
촉매라면 여기서는 작업이 안되고
법적으로는
1급이나 2급 등
촉매를 건들 수 있는 정비소에 가야 한다고 한다.
뭐 일단 알겠다고 하고
당장 운행에 문제가 되는 건 아니니
아빠 타고 다니면서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일단 내가 집에서 가능한 사항은
뱅크 2 센서 1의 교체.
엔진 상단 조수석 쪽
배기라인에
뱅크 1, 뱅크 2의
산소센서 1은
바로 보여서
직접 교체가능하다.
사진상 2번이 뱅크 2 산소센서 1이다.
2번의 파트넘버로 부품 검색하니
대략적으로 15만 원이 최저가로 검색된다.
만약 뱅크 1, 2 센서 1, 2들 4개 다 교체하면...
보쉬 애프터 센서값만으로 60만 원 ㄷㄷㄷ
hoXy나 해서
파트존에 들어가서 검색하니
오잉??
이럴 수가
약 10만 원에 똑같은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닌가?
개꿀!!
바로 구입.
그리고 주말에 교체진행.
뱅크 1 센서 1은
엔진 옆에 바로 보이기 때문에
산소센서 전용 소켓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분해가 가능한데
산소센서교체용 특수공구
교체해야 할 뱅크 2 산소센서 1은
사진상에 7번의 브래킷 밑에 달려있다.
그런데 저 브래킷 빼는 거
주옥같다.
볼트를 빼기 위한
적절한 장비? 가
없으면
주옥같다.
게다가 브래킷 탈부착 시
볼트라도 엔진 밑으로 떨어지면
욕 나온다.
실제로 부착할 때 볼트 2개 다
밑으로 떨어뜨려
옷걸이 길게 펴서 끝에 좌석붙인다음
겨우 꺼냈다.
걱정한 게
산소센서의 고착을 우려했는데
산소센서는 다행히
그냥 바로 풀렸다.
교체는 뭐 별거 없으니 교체했는데
위에서 말한 브래킷이... 하.. 저딴식으로
만들어 놓다니.
교체하고 엔진 켜보니
엔진체크등은 그대로 떠있었다.
진단기 물려보니
뱅크 2 센서 2의 오류코드는 그대로.
역시 뱅크 2 센서 1 뿐만 아니라
뱅크 2 센서 2도 교체해야 하는 듯하다.
내가 집에서 할 수 있는 건 했으니...
리프트에 띄워야지만 교체가 가능한
센서 2는....
2부에서....
2011년식 BMW F10 528i 실키식스, 산소가 부족한가봐... 2부,인공호흡해야하나?(산소센서[람다센서] 교체기)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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